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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대되는 디지털 사이니지, 텔레스크린 시장,기술 전망과 국내외 참여업체 사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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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IRS글로벌
ISBN 9788998207069
발행일 2013년 5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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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가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디지털 사이니지’가 TV, 인터넷, 모바일을 잇는 제 4의 미디어로 주목받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제어가 가능한 디지털 디스플레이(LCD, LED 등)를 공공장소나 상업공간에 설치하여 정보, 엔터테인먼트, 광고 등을 제공하는 디지털 미디어를 말하며, 최근에는 통신과 네트워크와의 결합을 강조하면서 ‘텔레스크린(Telescreen)’ 이란 용어로 진화하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관제센터에서 통신망을 통해 광고 내용을 제어할 수 있고, 외부에서도 영상과 소리를 전달할 수 있으며, 또한 실시간으로 홍보물의 교체도 가능해 지는 등, 효율적인 광고가 가능하고 관리가 수월하다는 장점으로 인해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글로벌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규모는 2010년 기준 22.9억 달러 규모에서 2015년 111.5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37.2%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국내시장도 연평균 약 56%의 성장률을 기반으로 2015년에 1.1조 원(세계시장의 약 8.5%에 해당하는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 분야 중, 소프트웨어 분야의 최근 이슈는 모바일‧웹 연동, 인터랙션(interaction), 개인화, 컨버젼스(convergence, 융합), 효과측정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 중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휴대용 멀티미디어 기기와도 연동이 가능해져 SNS를 비롯한 모바일 서비스 및 웹을 통한 시너지 창출이 가능해 지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의 하드웨어 분야에서는 스크린의 대형화 추세를 들 수 있으며, 삼성, LG, NEC, Sony, Panasonic 등이 100인치 이상 대형 디스플레이 생산을 주도하고 있다. 대형화된 풀HD 이상의 해상도로 고해상도의 대용량 콘텐츠 사용이 가능하고 단일화면 뿐 아니라 여러 개의 스크린을 연결한 멀티비전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한편, 향후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대기업들이 주도하고 있는 하드웨어 분야 보다는 중소기업들이 주요 역할을 담당할 소프트웨어 영역에서 높은 성장성이 예측되고 있다.

 

이에, IRS글로벌은 디지털 사이니지, 텔레스크린의 주요 시장별 적용 동향과 신규 시장의 응용 사례를 정리 분석하여, 국내외 시장을 조망하였으며, 표준화, 특허 동향을 통하여 변모하는 기술동향도 정리, 분석 하였다. 특히, 최근 디지털 사이니지와 빠르게 융합되고 있는 3D, 증강현실, 생체 및 모션인식 기술(음성인식, 얼굴인식, 동작인식)과 모바일 디바이스 시장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는, 터치스크린 및 클라우드 등 핫 이슈에 대한 동향도 기술하였다.

 

무엇보다도 주요 시장과 사업 분야별로 국내외 핵심 참여업체의 사업 동향 및 실적, 보유 특허 및 제품 개발동향 등의 조사를 통하여 시장의 변화를 예측하고, 경쟁전략 수립에 유용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모쪼록, 본 보고서가 디지털 사이니지와 텔레스크린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분뿐만 아니라, 관심을 갖고 계신 모든 분들의 업무에 미력하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Ⅰ. 디지털 사이니지 개요 및 응용사례 분석 27
1. 개요 27
  1-1. 개념 27
  1-2. 특징 30
  1-3. 구성 32
  1-4. 분류 및 활용분야 36
    1) 분류 36
      (1) 설치 장소 36
      (2) 설치장소의 특성 37
      (3) 노출 형태 39
      (4) 콘텐츠의 내용 40
    2) 활용분야 41
      (1) 대중교통정보 통합제공 시스템 41
      (2) 재난정보제공 시스템 42
      (3) 홍보용 360도 원주형 디스플레이 42
      (4) Digital Signage Virtual Shop 42
      (5) Coupon Gate 43
      (6) Digital Signage Kiosk 43
2. 디지털 사이니지 사업영역  44
3. 수요처별 디지털 사이니지 응용사례 분석 46
  3-1. 공공시설 46
    1) 남동구청 46
    2) 화장실 47
      (1) 도쿄 하네다 공항 47
      (2) 프랜차이즈 주점‘요로노타키’ 48
  3-2. 상업시설 49
    1) 버추얼피팅 49
    2) 아디다스 매장 49
    3) 주유소 50
    4) 골프샾 51
    5) 자동판매기 52
    6) 이동형  53
  3-3. 은행 54
    1) 우리은행 54
    2) IBK 기업은행 환전센터 55
  3-4. 교육 56
    1) 퀸즐랜드 대학(호주) 56
    2) 中國文化大學(대만) 57
  3-5. 교통 58
    1) 지하철 58
    2) 유-쉘터(u-Shelter) 58
  3-6. 병원 59
    1) 마이애미 Joe DiMaggio 어린이 병원(미국) 59
    1) 가타 종합병원과 우메다 병원(일본) 60
4. 디지털 사이니지, 텔레스크린의 최근동향 62

 

Ⅱ. 디지털 사이니지, 텔레스크린의 시장 전망과 트렌드 분석 69
1. 시장동향과 전망 69
  1-1. 세계 시장 69
    1) 미국 시장 72
    2) 중국 73
    3) 일본 74
      (1) 시장규모 및 전망 74
      (2) 시장동향 및 트랜드 75
    4) 러시아 77
    5) 중동 79
  1-2. 국내 시장 81
    1) 시장규모 81
    2) 주요 업체 및 정책 동향 83
2. 트랜드 분석(콘텐츠 중심)  87
  2-1.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변화 87
  2-2. 맞춤형 콘텐츠의 증가 88
  2-3. 모바일 디바이스와의 연동 확대 89
  2-4. 디스플레이 다양화와 N스크린 89
  2-5. 3D 디지털 사이니지용 콘텐츠 등장 91
  2-6.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사이니지 증가 92

 

Ⅲ. 디지털 사이니지, 텔레스크린의 융합기술 개발과 표준화/특허 동향 95
1. 융합기술 개발동향 95
  1-1. 주요 융합기술 개발동향 95
    1) 3D 95
      (1) 주요 구현 기술 동향 96
      (2) 최근 기술개발 동향 102
      (3) 국내외 시장전망 109
      (4) 표준화 동향 111
    2) 증강현실 131
      (1) 증강현실의 기술 개요 131
      (2) 증강현실 기술동향 및 전망 133
      (3) 임베디드 증강현실 기술개발 동향 141
      (4)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 및 표준화 동향 145
  1-2. 디지털 사이니지에 융합되는 주요 인식기술 개발동향 153
    1) 디지털 사이니지와 인식 기술 융합 153
    2) 얼굴인식 154
      (1) 개요 154
      (2) 성능 평가  158
      (3) 대조 평가 159
      (4) 얼굴인식의 시장규모 및 전망 160
      (5) 특허 동향 160
      (6) 얼굴인식 기술의 디지털 사이니지 응용 사례  161
      (7) 향후 과제 166
    3) 동작(모션)인식 167
      (1) 개요 및 최근동향 168
      (2) 구현 기술 동향 171
      (3) 3D 동작 인식 기술 개발 173
      (4) 제스처 기반 인터페이스 표준화 174
    4) 터치스크린 178
      (1) 최근 시장동향 178
      (2) 최근 주요 핵심기술 개발 동향 189
      (3) 정부 육성 전략 198
    5) 음성 인식 206
      (1) 개요 206
      (2) 음성인식 기술의 발전과 시장전망 208
      (3) 향후 기술 전망 218
  1-3. 클라우드 개발동향 221
    1) 모바일 클라우드 개발 동향 222
    2) 디지털 사이니지 클라우드 기술동향 225
      (1)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사이니지 필요성 225
      (2)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사이니지 시스템 구조 226
      (3)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플랫폼 기술 228
    3) 국내외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 전망 229
      (1) 글로벌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현황 및 전망 229
      (2) 국내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현황 및 전망 231
      (3) 클라우드 시장의 주요 트렌드 232
    4) 주요국가 정책동향 234
      (1) 일본 234
      (2) 미국 236
    5) 주요 업체별 클라우드 서비스 동향 238
      (1) 아마존 238
      (2) 마이크로소프트 239
      (3) 구글 241
      (4) 애플 242
  1-4. 콘텐츠 관련 기술 동향 244
    1) 콘텐츠 포맷 기술 244
    2) 콘텐츠 관리 기술 246
    3) 콘텐츠 전송 및 분배 기술 247
    4) 단말 기술 247
2. 디지털 사이니지 표준화 동향 249
  2-1. ITU-T 249
  2-2. POPAI 255
  2-3. 차세대 Web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사이니지 257
  2-4. W3C 259
  2-5. 일본 표준화 활동 260
  2-6. 국내 표준화 활동 261
3. 최근 디지털 사이니지, 텔레스크린 관련 핵심기술 개발 동향과 연구테마 263
  3-1. 국가 표준 기술력 향상사업 관련 연구테마 263
    1) 디지털 사이니지 기반 공통 콘텐츠 플랫폼 표준 개발 263
    2) 3차원 인체 모션 시뮬레이션 모델 및 인터페이스 표준 개발 264
  3-2. 방송통신연구개발사업 관련 연구테마 265
    1) 텔레스크린 공통 플랫폼 기반 공공서비스 시스템 표준개발 265
    2) 상황인지형 Tele-Screen 시스템 기술 개발 267
      (1) 개요 267
      (2) 주요 내용 268
      (3) 추진체계 270
      (4) 연구기간 및 연구비 270
    3) 텔레프레즌스 서비스 상호호환성 확보 표준개발 270
      (1) 과제개념 및 목표 270
      (2) 과제개요 271
      (3) 2012년 과제내용 및 최종성과지표 271
      (4) 표준화 추진체계 272
    4) 디지털사이니지 서비스 표준개발 272
      (1) 과제개념 및 목표 272
      (2) 과제개요    273
      (3) 2012년 과제내용 및 최종성과지표 274
      (4) 표준화 추진체계 274
    5) 모바일 실시간 인접 서비스를 위한 분산형 단말간 통신 기술 개발 275
      (1) 개요 275
      (2) 주요 내용 276
      (3) 추진체계 277
      (4) 연구기간 및 연구비 277
    6) UX 기반 스마트TV 환경인지 기술 개발 278
      (1) 개요 278
      (2) 주요 내용 279
      (3) 추진체계 281
      (4) 연구기간 및 연구비 281
  3-3. 산업융합원천기술 관련 연구테마 282
    1) 윈도우 일체형 20인치급, 1mm이하의 두께를 가지는  터치센서 개발 282
      (1) 개요 282
      (2) 연구목표 및 내용 283
      (3) 추진체계 287
      (4) 연구기간 및 연구비 287
    2) 놀이용 인터액션 Smart Big board 개발 288
      (1) 필요성 288
      (2) 연구목표 289
      (3) 지원기간/예산/추진체계 290
    3) 실감 디지털 캔버스 구현을 위한 실제 붓 이미지 입출력 센싱 및 플랫폼 개발 291
      (1) 필요성 291
      (2) 연구목표 292
      (3) 지원기간/예산/추진체계 293
    4) 안구 적응형 3D 영상구현을 위한 마이크로 액체렌즈어레이 패널 개발 293
      (1) 필요성 293
      (2) 연구목표 294
      (3) 지원기간/예산/추진체계 294
4. 디지털 사이니지 특허 동향 295
  4-1. 연도별 특허 추이 295
  4-2. 광고 분야별 특허 동향 295
  4-2. 출원인별 특허 동향 296

 

Ⅳ. 국내외 주요 참여업체의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299
1. 국내 주요 업체의 개발 동향과 사업 전략 299
    1) (주)경봉 299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299
      (2) 주요 실적 및 연혁  299
      (3) 매출 및 재무 현황 300
      (4) 최근 연구개발 동향 301
      (5)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302
    2) (주)나스미디어 304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304
      (2) 주요 실적 및 연혁  304
      (3) 매출 및 재무 현황 305
      (4)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305
    3) (주)넥시오 308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308
      (2) 주요 실적 및 연혁  309
      (3) 매출 및 재무 현황 309
      (4)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309
    4) (주)넷웨이브 311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311
      (2) 주요 실적 및 연혁  312
      (3) 특허 보유 현황 312
      (4) 매출 및 재무 현황 312
      (5)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313
    5) (주)다음핑거터치 315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315
      (2) 주요 실적 및 연혁  316
      (3) 매출 및 재무 현황 316
      (4)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316
    6) (주)대교CNS 321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321
      (2) 주요 실적 및 연혁  322
      (4) 매출 및 재무 현황 322
      (5)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323
    7) (주)디스트릭트홀딩스 326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326
      (2) 매출 및 재무 현황 327
      (3)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327
    8) (주)디에스 329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329
      (2) 주요 실적 및 연혁  330
      (3) 특허 보유 현황 330
      (4) 매출 및 재무 현황 331
      (5) 최근 연구개발 동향 332
      (6)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332
    9) (주)라인시스템 334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334
      (2) 주요 실적 및 연혁  334
      (3) 특허 보유 현황 335
      (4)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335
    10) 미래나노텍(주) 339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339
      (2) 주요 실적 및 연혁  339
      (3) 특허 보유 현황 340
      (4) 매출 및 재무 현황 341
      (5) 최근 연구개발 동향 342
      (6)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343
    11) BBMC(주) 344
      (1) 일반현황 344
      (2)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344
    12) (주)사운드그래프 345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345
      (2) 주요 실적 및 연혁 346
      (3)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347
    13) 삼성SDS(주) 349
      (1) 일반현황 349
      (2) 주요 실적 및 연혁  349
      (3) 매출 및 재무 현황 350
      (4)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350
    14) 삼성전자(주) 351
      (1) 일반현황 351
      (2) 주요 실적 및 연혁 352
      (3) 매출 및 재무 현황 353
      (4) 최근 연구개발 실적 354
      (5)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357
    15) 삼일씨티에스(주) 359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359
      (2) 주요 실적 및 연혁  359
      (3) 특허 보유 현황 360
      (4) 매출 및 재무 현황 360
      (5)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361
    16) (주)스카이시스템 365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365
      (2) 주요 실적 및 연혁  365
      (3)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366
    17) CJ파워캐스트(주) 370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370
      (2) 주요 실적 및 연혁  370
      (3) 매출 및 재무 현황 371
      (4)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371
    18) (주)아바비젼 380
      (1) 일반현황 380
      (2)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380
    19) (주)에버트리  382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382
      (2) 주요 실적 및 연혁  382
      (3) 특허 보유 현황 383
      (4)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383
    20) 에스지에이(주) 388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388
      (2) 주요 실적 및 연혁  389
      (3) 특허 보유 현황 389
      (4) 매출 및 재무 현황 389
      (5) 최근 연구개발 동향 390
      (6)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391
    21) 에이큐(주) 394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394
      (2) 주요 실적 및 연혁  394
      (3)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395
    22) (주)LG CNS 396
      (1) 일반현황 396
      (2) 주요 실적 및 연혁  396
      (3) 매출 및 재무 현황 397
      (4)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397
    23) (주)LG전자 399
      (1) 일반현황 399
      (2) 주요 실적 및 연혁 399
      (3) 매출 및 재무 현황 400
      (4) 최근 연구개발 실적 401
      (5)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405
    24) (주)여의시스템 411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411
      (2) 주요 실적 및 연혁  411
      (3) 특허 보유 현황 412
      (4) 매출 및 재무 현황 412
      (5)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413
    25) (주)오리콤 414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414
      (2) 주요 실적 및 연혁  415
      (3) 매출 및 재무 현황 415
      (2)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416
    26) (주)인텔리안시스템즈 416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416
      (2) 주요 실적 및 연혁  417
      (3)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418
    27) (주)인텔코리아 423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423
      (2) 주요 실적 및 연혁  424
      (3) 매출 및 재무 현황 424
      (4)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424
    28) 케이디씨(주) 428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428
      (2) 주요 실적 및 연혁  429
      (3) 특허 보유 현황 430
      (4) 매출 및 재무 현황 430
      (5)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431
    29) 키오스크코리아(주) 433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433
      (2) 주요 실적 및 연혁  434
      (3)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434
    30) (주)트로스비젼 439
      (1) 일반현황 439
      (2) 주요 실적 및 연혁 439
      (3)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440
    31) 핑거터치인터내셔널(주) 446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446
      (2) 주요 실적 및 연혁  446
      (3)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447
    32) (주)한국후지필름 449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449
      (2) 주요 실적 및 연혁  450
      (3) 매출 및 재무 현황 451
      (4)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451
    33) 현대아이비티(주) 453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453
      (2) 주요 실적 및 연혁  454
      (3) 특허 보유 현황 455
      (4) 매출 및 재무 현황 455
      (5) 최근 연구개발 동향 456
      (6)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459
    34) KT 461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461
      (2) 주요 실적 및 연혁  462
      (3) 매출 및 재무 현황 463
      (4)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463
    35) LG U+ 464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464
      (2) 주요 실적 및 연혁  465
      (3) 매출 및 재무 현황 466
      (4)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466
    36) SKT 470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470
      (2) 주요 실적 및 연혁  471
      (3) 매출 및 재무 현황 472
      (4) 디지털 영상감시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472
2. 해외 주요 업체의 개발 동향과 사업 전략 474
  2-1. 인텔(Intel) 474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474
    2)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475
  2-2. AT&T 479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479
    2)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480
  2-3. 인라이튼(InLighten) 481
    1)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481
  2-4. 솔로헬스(Solohealth) 484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484
    2)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484
  2-5. NTT(日本電信電話株式会社) 그룹 485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485
    2)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486
  2-6. 미쓰비시전기(Mitsubishi Electric)  490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490
    2)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491
  2-7. 히다찌제작소(日立製作所) 498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498
    2)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499
  2-8. 히다찌솔루션 501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501
    2)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502
  2-9. Casio(カシオ計算機株式会社) 507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507
    2)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508
  2-10. PDC(Panasonic Digital Communications) 512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512
    2)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512
  2-11. 3M 514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514
    2)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515
  2-12. 컴큐아이(Comqi) 516
    1)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516
  2-13. 크리스티(Christie) 517
    1) 일반현황 및 최근동향 517
    2)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517
  2-14. Exceptional3D 518
    1)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518
  2-15. Magnetic 520
    1)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개발동향 및 사업전략 520

 

Ⅴ. 국내외 주요 분야별 광고시장 동향과 전망 523
1. 글로벌 광고시장 동향과 전망 523
  1-1. 시장규모 및 최근 동향 523
  2-2. 분야별 시장현황 및 전망 528
    1) TV광고 528
    2) 인터넷광고 530
    3) 옥외광고 532
2. 국내 광고시장 동향과 전망 534
  1-1. 시장규모 및 최근 동향 534
  2-2. 분야별 시장현황 및 전망 535
    1) 방송 ․ 미디어 535
    2) 인터넷 ․ 모바일 536
    3) 옥외광고 537